본문 바로가기
음악인

가수 한명숙 생애와 히트곡

by Ἀμφίων 2022. 4. 4.
반응형

가수 한명숙 생애와 히트곡

한명숙은 193512월에 태어난 대한민국 가수이자 영화배우이다. 그의 대표곡으로는 <노란 샤쓰의 사나이>가 있다.

한명숙이 부르는 노란 샤쓰의 사나이

 

한명숙은 평안남도 진남포에서 출생했다. 이후 평안남도 용강으로 이사하여 그곳에서 자란다. 한국전쟁 당시 월남하여 인천시에 정착한다. 1953년 주한 미8군 무대에서 가수에 데뷔한다. 반도와 태평양 등의 공연 단체에서 활동하여 팝송을 부렀다. 여성 보컬팀인 현시스터즈 멤버로 지내기도 했다. 하지만 김명선(현미), 김정애, 현주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것을 보면 오래 활동하지는 않은 것 같다.

 

현시스터즈
노래하는 현시스터즈

 

 

8년 후인 1961년 손석우가 작곡한 <노란 샤쓰 사나이>를 불러 대히트한다. <노란 샤쓰 사나이>는 동남에도 진출하여 동남에서 일으킨 최초의 한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10년 문화체육부장관 감사패, 2012년 제12회 대한민국 전토 가요대상 원로 가수상을 수상한다.

 

당시 한명숙의 목소리는 가수로서는 너무나 생경한 목소리였다. 허스키하고 커친 목소리는 파격적이었다. 이 노래는 동남아에만 머물지 않고 서유럽에도 유행하여 1965년 프랑스의 우너로 샹송 가수 이베트 지로가 내한했을 때 이 노래를 불러 화제가 되었다. 심지어 불란서어가 아닌 한국어로 불렀다고 한다. 1970년경에는 일본 유명 가수인 하마무라 미치코가 불러 일본에서도 히트했다.

 

  <노란  샤쓰 사나이>가 발표 직후 인기를 얻은 것은 아니었다. 발표 직후 6개월이 지나도록 거의 알려지지 않을 정도로 조용했다. 그러다 1961년 초여름이 되면서부터 갑자기 사람들의 입을 타고 전해지면서 대히트곡이 되었다. 이듬해인 1962년에는 <노란 샤쓰 입은 사나이>라는 영화로도 제작되었다. 작사가인 손석우는 샤쓰라는 옷을 생각하면 도무지 노란색이 아니고서는 어울리지 않아 노란 샤쓰로 했다고 한다. 그렇다고 자신이 노란색을 좋아하는 것도 아니었다.

 

국제시장 <노란 샤쓰의 사나이>

 

 

김연자가 부르는 <노란 샤쓰의 사나이>

 

슈퍼스타 조명섭&전유진 - 노란 샤쓰의 사나이 [노래가 좋아] | KBS 210920 방송

 

일본가수 하마무리 미치코가 부르는 <노란 샤쓰의 사나이> 1:42부터 노래 나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