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관련 노래 목록
전국 지역과 관련된 노래 목록입니다. 한 곳에 몇 만곡의 넣을 수 없기에 가장 유명한 노래나 지역을 대표할만한 이유나 사연이 있는 곡을 선별해 넣습니다. 선별 기준은 보편적으로 알려진 노래도 있고, 저의 개인적인 취향에 의해 추가된 곡도 있습니다. 각 지역 곡은 각 지역 제목으로 넣었으니 더 많은 곡은 그곳으로 가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필요에 따라 수정됩니다.
서울특별시
지금까지 알려진 곡 중에서 1990년대까지만 하면 부산 관련 노래가 가장 많습니다. 순수 트로트곡만 해도 거의 3000곡에 가깝습니다. 정확하게는 모르나 약 2700곡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 번째 많은 곳이 서울입니다. 서울이 많아 보이지만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물론 제가 알기론 거의 2000곡 정도니 결코 적지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수도라는 관점에서 보면 그리 많은 곡은 아닙니다. 부산에 비한다면 적어도 4000곡은 되어야 할 겁니다. 하여튼 서울은 서울이란 보편적 지명보다는 신사동, 마포, 영등포 등의 구체적인 지명이 언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더 많은 서울 노래를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단장의 미아리고개 / 이해연 / 1956년
- 한국전쟁(625)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이 노래는 당시 50년대 상황을 가슴 아프게 노래한다. 노래의 가사는 작사가인 반야월이 전쟁 중에 자신의 딸을 잃어버린 실제 경험을 가사에 녹였다고 한다.
안개 낀 장춘단 공원 / 배호 / 1967년
마포종점 / 은방울자매 / 1968년
제3한강교 / 혜은이 / 1973년
서울서울서울 / 조용필 / 1980년
광화문 연가 / 이문세 / 1987년
신사동 그사람 / 주현미 / 1988년
- 80년대 후반이 갖는 특유의 경쾌함과 짜릿한 타자와의 사랑을 그리워한다. 90년대가 시작하면서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자유연애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 트롯의 대가답게 특유한 목소리가 듣는 이들을 즐겁게 한다.
인천광역시
인천 하면 연안부두다. 물론 다른 곡도 많지만. 묘하게 이 곡은 인천이 갖는 항구도시로서의 서글픔과 경쾌함이 애절하게 뒤섞여 있다.
이별의 인천항 / 박경원
내고향 인천항 / 주현미
주현미의 고향은 광주광역시다. 부모가 중국 화교인 탓에 인천과 인연이 깊다. 제2의 고향인 셈이다. 부모들은 사업을 위해 수시로 인천항에서 중국으로 들어가는 배 타고 중국으로 드나들었다.
인천을 대표하는 또 다른 애절한 노래다. 원래 이 곡은 어떻게어떻게 흘러 흘러 군대에서 부르는 퇴폐적 노래가 되었다. 일반 대중에게 선보인 노래는 이상한? 대목을 순화시켜 내놓았지만. 하여튼 재미있다. 하지만 노래의 배경이 되는 역사적 사실은 슬프고 아프다.
경기도 지역 노래
수원시
수원 처녀
경기 아리랑
강원도
강원도 아리랑
정선 아리랑
소양강 처녀 / 김태희
강원도 춘천에서 김태희의 <소양강 처녀> 노래를 빼놓을 수는 없다. 아직도 소양강 처녀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한계령 / 양희은
충청도
충청도 아줌마 / 오기택
충청도 내고향 / 남강수 노래, 안익성 작사 작곡 / 1991년 11월 11일
충청북도
추풍령 / 남상규
충천남도
칠갑산 / 주병선
만리포 사랑 / 박경원
금산 아가씨 / 김하정
수덕사의 여승 / 송춘희
서산 갯마을 / 조미미
백마강 / 허민
경상도
광역시는 구분하지 않았습니다. 대구는 경북으로, 부산은 경남에 포함시켰습니다.
경상북도
영일만 친구 / 최백호 / 1979년
경상남도
경상도 아가씨 / 박재홍
처녀 뱃사공 / 황정자
나룻배 / 최숙자
부산 갈매기
돌아와요 부산항에 / 조용필
전라북도
남원의 애수 / 김용만
남원의 봄사건 / 황정자
- 가사에는 전라남도로 나오네요. 현재는 남원은 전라북도입니다.
잘 있거라 군산항 / 손석우 작사,작곡 / 노래 안다성 (1963)
더 많은 전라북도 관련 노래를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라남도(+광주)
원래 서해남부에 속하는 전라남도 지역은 흥이 많은 곳이다. 그런데 전라도와 관련된 노래가 그리 많지 않다. 이 부분은 약간 의아하다. 전라도에 관한 노래가 거의 없다. 특이할 정도로.... 아직 정확한 통계는 아니지만 전라도의 80% 이상은 '목포 관련 노래'이다. 하지만 무형 무화재로서의 전라도 노래는 상당히 많다. 이곳은 일반 대중가요 중심이기에 일일이 다 열거하시는 힘들지만 몇 가지만 언급하면, 진도 아리랑, 조도 닻배노래, 진도 상여 노래, 진도 씻김굿, 진도다시래기, 진도 방아타령, 진도둥덩기타령, 진도 오곡 타령, 거문도 뱃노래, 남도노동요, 장산도 들노래, 가거도 멸치잡이 노래 등이 있다.
여수 밤바다 / 버스커버스커
목포의 눈물 / 이난영
목포행 완행열차 / 장윤정
낭주골 처녀 / 이미자
진도아리랑
제주도
삼다도 소식 / 황금심/ 1952년
삼다도 버들피리 / 박가연 / 1966년
감수광 / 혜은이 / 1978년